『무장애 건축 설계·시공 이야기』 개정판 출간
『무장애 건축 설계·시공 이야기』가 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2015년 7월 공공건물과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BF(Barrier Free,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 의무화, 그리고 2021년 12월부터 확대된 인증 요구는 무장애 건축의 중요성을 명확히 부각시켰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저자는 오랜 시공과 설계 경험, 그리고 다른 실무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축적한 지식을 바탕으로, 무장애 건축 설계와 시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방지하고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제시한다. 이 책은 민간건축물의 편의시설 적합성 업무(Criterion Suitability 업무)와 공공건축물의 BF인증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며, 실제 사례를 통해 실무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BF인증 최우수 등급을 받은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설계와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초판 출간 후 2년 반 동안의 현장 방문과 강의, 실무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얻은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BF인증과 CS업무 사이의 차이점을 명확히 하고, 편의시설 설치에 대한 상세한 질문과 답변을 추가하여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
이 책은 무장애 건축의 이해를 돕고, 건물 준공 전 필요한 준비 과정을 철저히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무자들은 이 책을 통해 무장애 건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질적인 설계, 시공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무장애 건축은 단순한 법적 요구사항 충족을 넘어 모든 이용자가 불편 없이 건축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책임이다. 『무장애 건축 설계·시공 이야기』는 이 책임을 다하기 위한 실무자들의 필수적인 안내서로, 무장애 건축의 미래를 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실무자가 무장애 건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질적인 노하우를 습득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