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공부의 시대, 인생을 일으키는 하루 1시간 공부법>
관리자 | 2022-09-07 | 조회 161
공부의 궤도, 정말 이곳이 종착지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생활이 끝나는 시점부터 펜을 놓아버린다. 지금까지 시키는 공부만 했기 때문이다. 시험을 위한 공부, 진학을 위한 공부, 취업을 위한 공부 등 대한민국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공부는 단기적인 수단일 뿐 결코 자신을 위한 긍정적인 대상이 되어본 적 없었다.
아무리 재미있는 것이라도 일이 되어버리는 순간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 우리는 지금도 공부를 처리해야 하는 성가신 업무쯤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공부의 속성은 원래 그런 것이 아니라 말한다. 혹 '본인이 스스로 하는 공부'를 해본 적이 있는가? 관심사에 대한 공부, 취미에 대한 공부, 모르는 것에 대한 공부 등 《공부의 시대, 인생을 일으키는 하루 1시간 공부법》은 잃어버린 공부에 대한 흥미와 취미를 다시 불러일으키고, '하루 1시간 공부, 하루 1시간 운동' 습관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더불어 공부의 본질적인 의미를 탐구하며, 경쟁사회에서 오염된 공부의 진정한 가치를 건져 올린다. 이 책의 저자 안호석은 한양대 기계공학부를 졸업하고 전북대 치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현직 치과의사이자 멘사 정회원이다.
저자는 공부는 단기적인 수단이 아니라 인생을 일으킬 장기적인 '목표'라 말한다. 인생의 성공 궤도를 찾는 법, 그 종착지를 거머쥐기 위해 다시 펜을 들어야 한다며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던진다.
더불어 공부의 본질은 무엇인지, 공부는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공부 순서와 정신력, 건강관리와 직장인의 공부법, 공부하면 유익한 다양한 주제와 개념 및 대입 공부에 대한 생각, 정책에 대한 관점 등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제안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책을 통해 본인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이것에 대해 이해도가 지금 어느 정도 되며,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고 이것을 채우거나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생각, 피드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한다. 신간 《공부의 시대, 인생을 일으키는 하루 1시간 공부법》은 공부의 본질을 파고들어 깊이 사유하며 여러분이 지금까지 오해했던 공부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서술한다. /저자 안호석. 바른북스. 16,000원. 296쪽.